테이머 토크 후기

작성자: 꽃멘탈
1707 17 2023-12-16
상시 업데이트 목록
1. 디지몬 밸런스
2. 디지몬 퀄리티
3. 신규 디지몬
4. 출석체크 변경 (완료)
5. 로딩 이미지

정규 업데이트 목록
1. 시스템 환경
2. 시즌 패스
3. 신규 던전
4. 몬스터 AI
5. 콘텐츠 개선

* 마스터즈 패스 (시즌 패스)
일반, 프리미엄, 슈퍼 프리미엄
슈퍼 프리미엄을 사면 프리미엄, 일반 보상 모두 획득 가능

* 해킹 피해
로그 확인 결과 10월 1일 ~ 12월 14일 까지 699건
OTP 했는데도 해킹 피해 입은 계정 0건

* GM들의 밤
1주에 2회 할 예정 그 중 1회는 디지몬 마스터즈

* 서버 통합
12월 12일 기준 루체몬 86퍼 오메가몬 8.4퍼 루체몬 5.5퍼
서버 통합은 불가피하다고 생각
진행 안하고 있는 이유는 불편한 사람도 있음, 기능적인 문제점 발생 가능성, 길드 혹은 컨텐츠 분쟁 생길 수 있음
다른 게임들은 서버가 많은데 디지몬 마스터즈가 서버 통합을 한다면 서버는 루체몬 밖에 없을 것이고 그렇다면 게임이 망해보임

* 기존의 낮은 등급의 SS이하 디지몬의 컨텐츠 활용 방안은?, 현재 포지션 개념이 없는 디지몬 스킬의 활용 및 개선 방향은?
딜찍누 개선, 역할군 부여, 디지몬 뿐만 아니라 몬스터 AI도 개선 진행
각 디지몬의 역할군 부여 MMORPG 같은 게임 추구

* 충전식 기간제 장비 개선 계획?
조만간 판매 중지, 영구 아바타 출시 예정

* 맴버쉽 개선 계획
사용 71.3퍼 미사용 28.7퍼
디지몬 보관소 비용 삭제
맴버쉽 단축키
휴대용 창고 고려
스캔 회수는 맴버쉽 없이 기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질문) 창고에 T 넣게 해주세요.
답변) 창고에 돈 넣는건 해킹범이 더 쉽게 털 수 있어서 위험 부담 있음

* 길드 컨텐츠 출시 계획?
이속밖에 없었음
길드 전용 레이드, 포인트로 여러 보상 획득 가능, 길드 레벨에 따라 사냥에 필요한 패시브 추가

* 1인 콘텐츠 추가 계획은?
개발 예정 없음
파티플레이 위주 우선으로 개발
1인 보다 다인 콘텐츠 제작 그 이후 1인 콘텐츠 제작 고려

* 악세사리 단일 옵션 변경 아이템 출시 계획?
팔지 않을 것
잠금 기능 개발 예정

* 12주년, 13주년 이벤트 씰의 복각?
풀어 줄려고 생각(14주년 씰) 허나 공정성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가치가 낮은 HT, CT의 활용 방안
추후 던전 12월 20일 에는 HT와 CT는 매우 중요한 능력치가 될 예정
비둘기 상향 예정 후딜, 공속

** 덱 돌려쓰기에 대한 방안?
편법으로 확정
관한 디지몬 없다면 덱 사용 불가능

* 일부 과금 상품의 확률 공개 계획?
강화, 뽑기 투명화 중요성으로 대두
공개되지 않은 일부 상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률 공개 예정
속인 적 없고 확률 공개를 못했음

* 점핑 이벤트로 지급된 각성 스사노오몬의 의도는? (디’마에스트로님을 가장 힘들게 한 것)
초보 및 신규 유저들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리려는 의도
초보, 신규가 좋은 디지몬을 얻기 힘들어요라는 문의가 많았음
기만, 갈라치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럴 의도 전혀 없었음
기존 유저들에 대해선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로 인해 즐거운 놀거리 제공 예정

* 게임의 콘텐츠 가이드를 해주는 시스템 도입 계획?
별도의 시스템 개발 무리
기본 가이드는 개발노트로 대체 예정

* 경매장 검색 기능 같은 게임 내 시스템 UI환경 개선 계획은?
지속적인 개선 계획
검색 범위
구매해도 UI꺼지지 않게 변경
초성 검색 추가 예정 (해외 국가 서비스 중에 있어서 규칙을 먼저 정하고 할 예정)

* 디지몬 슬롯 증설 계획?
증설 예정 무료료 주겠음

* 업적 디지몬 보관소 같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의 편의성 개선 계획?
할 예정

* 창고 아이템 검색 기능의 추가 계획
필수적인 기능으로 생각
창고로 넘어갈 때 중첩이 안되고 맨 마지막 칸으로 이동하는 것 개선 예정

* 아이템 잠금 기능 추가 계획?
잘 보이지 않는 아이템 가시성 잘 보이도록 개선 예정

*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에 대한 계획?
통합과 개편을 통해 합칠 예정
버프 아이템 같이 파편화 되어 있는 아이템들 통합 예정

* 던전 입장권 삭제 후 하루 2번 입장 방식으로 변경할 계획은?
없음 유지 예정
아레나 티켓 시즌 동안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도록
아레나 티켓 저장후 다음 시즌에 없는 편법 삭제 예정
npc대화로 티켓 얻는 것 없앨 예정
일일퀘를 해야 티켓 얻는 조건 없앨 예정

* 카드깡 관련
일부 카드를 몇 장을 모으면 새로운 카드로 압축할 예정
e.g. 상급 몬스터 카드 Lv2 150 장을 1장으로 압축. 그 한 장에서 강화된 몬스터 한마리 소환

* 파티 등록 검색 기능 같은 매칭 시스템 개선 계획?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
서버 통합 안한다면 전 서버 통합 매칭 검색 할 수 있도록
질문) 경매장 서버 통합해주세요
답변) 경매장 서버 통합 시세가 달라서 쉽지 않음. 불가능

쉬는 시간---

* 초보자 전용 보급형 디지몬 추가 계획?
체험용 디지몬, 기간제 디지몬, 대여 디지몬 검토 중
파트너 디지몬 개선

* 필드레이드 최적화 개선 여부 계획?
1월 부터 전체적인 시스템 개편
시즌 패스 적용 이후로 할 예정

* 서버 이전 추가 계획은?
시골 서버를 가속화 시킬 수 있어서 논의 중

* 재화 수급 및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책?
신규 던전, 파밍을 통해서 순환 구조 계획화

* 새로운 던전 또는 던전 리메이크에 대한 계획?
근본적인 문제 = 리메이크 하면 재미 있나?
현재는 리메이크 보단 새로운 던전으로 계획 예정

* 파티사냥에서 마그네틱 카드 기능 활성화 계획
스틸 가능성 있음
일부 던전에서 규칙에 의해서 바로 획득 가능한 방식 계획 예정

* 디지몬 보관소 넣기 / 빼기 돈을 내야 하는 이유?
없음 삭제할 것

* 창고확장 계획은?
50 칸 바로 늘릴 예정
가방 확장 처럼 무상 제공 할 것

* 스치콤 이외에 다른 회복형 아이템 추가 계획?
밸런스 증가로 인해 추가 회복형 아이템 추가 예정
스치콤 많이 보급 되어있음 그러므로 새로운 아이템 나온다면 기존 스치콤으로 바꿀 수 있게 할 예정
자동 물약 기능
제작, 드랍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
질문) 백금 바나나 수치 올려주세요
답변) 기존 아이템 수치 늘릴 예정 없음

* 무제한 디지오라 조그레스 이벤트 계획?
1월 중 이벤트

* 다양한 확장 아이템 편의사항조차 현금으로 판매하는 이유?
부수적인 수입 일부였음
13년 지난 현재 지금 트렌드를 따르지 못한 것으로 판단
많은 조정 예정 디’마에스트로의 판단하에 기본 지급 예정

* 창고에서 방치 중인 디지몬 활용 방안?
위탁 개선
여러 디지몬 개선 예정
역할군, 스텟, 스킬 개편 예정

* 아레나 재미 없어요.
개편 예정
노후화 보상, 스테이지 진행 바꿀 예정
숙제 컨텐츠를 획기적인 것으로 바꿀 예정은 없음
아레나 너무 시간 잡아 먹어요... 아레나 시간 단축한다면 소비 속도가 빨라져 할 것이 없어지는 부작용

* 64비트 내부에서 이미 확인 되고 있음
확인 후 64비트 적용

* 방치된 버그
지속된 수정 예고
'건의 게시판'에 글쓰면 디’마에스트로님이 봐줌

* 디지몬 레벨 증가에 다른 강화 수치 변경 해결 방안?
버그였음 24년에 바로 수정 예정

* 속성아레나 출시 의도는?
여러가지 속성으로 다양한 디지몬 키울 수 있게 한 의도
속성 아레나 개선은 아레나와 함께 개편 예정

* 만렙 확장에 따른 경험치 수급처 추가
24년 7월에 수급처 추가 예정
신규 장비, 신규 파밍, 신규 퀘스트 추가 예정

* 던전몬스터 패턴 진행 방식 개선 계획?
던전몬스터 AI 패턴 개선 예정
단순화로 인해 재미 없음
디지몬 끼리의 전투가 주이기 때문에 개선 예정
(역할군) 좀더 MMO스럽게 변경 예정

* 신규 던전 출시?
12월 20일 출시 직후 바로 개발 계획

* 악세서리 옵션 개편 계획?
스킬 피해가 아닌 스킬 증폭으로 변경 예정
허나 데이터베이스에 박혀있는 것은 불가
따라서 신규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체
(스킬피해 + 600 쓸모없음 허나 데이터베이스를 만져야 해서 리스크 있음)

** 매크로 유저에 대한 단속 계획은?
매크로 사용자에 대해 대대적 단속
-전쟁선포
시스템 개발
시스템 계도 개발 후 2주 간의 계도 기간 테스트 하고 정식 도입
지속적인 모니터링 이젠 밴 예정 단속반 디’마에스트로
tab거리 늘리고 싶었지만 매크로로 인해 범위를 못 늘렸음
허나 tab자동 개편화 예정

* 리마스터 계획?
개발 진행 중 다른 개발 팀에서 하고 있는 중
자세하겐 말 못함
일부 전해들은 바
- 여러 디지몬을 육성하는 것이 '리마스터'에서 더 유용할 수 있음
정식명칭
디지몬 에볼루션

유저 질문---

* 채널링 계정?
차이점 발생 느끼고 있음
양사(무브인터렉트, 채널링) 협의 후 똑같은 혜택 받을 수 있도록 검토 중 법적, 계약적 이슈 당장 내일이라도 해주고 싶으나 검토해야할 부분 있음

* 단종 디지몬?
판권 관련 문제 노력 중
x항체, 오르디네몬 등 획득 가능하도록 노력 중

* 고객센터 관련
이전에 했을 때 많은 유저들의 1 대1 대응은 무리였음
그로 인해 많은 퇴사자가 나왔고
그것을 메꾸기 위해 새로운 인원을 충당하여 다시 교육 시키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판단
불편해도 1대1 상담으로만 진행 예정
유선고객센터는 없을 예정

* 필드 레이드 구체적 최적화?
게임 엔진으로 최적화 먼저 후 게임 옵션으로 최적화
2,3,8시간으로 나눠진 이유 내부에서 논의 됐음 현 상황을 유지 해야 한다는 내용 나왔음
허나 다른 방안 나올 시 필드 레이드 보스 시간 변경

* 리마스터에서 평캔
평캔 같은 시스템 이어져갈지 정확한 정보는 없음
버그,편법( 디'마에스트로님은 하나의 방법, 매뉴얼로 생각 )같은 것들은 지속 예정
만약 바꾼다면 정식적인 시스템으로 바꿀 예정

* 영구제 디지오라
일시적 이벤트에서는 모든 진화에 관하여 다 가능할 수 있도록 예정
질문) 디지크로스 진화칩 캐시로만 얻을 수 있음
답변) 캐시아이템을 기존 파밍아이템으로 바꾸는 것은 공정성으로 인해서 바꾸는 것은 조심스러움

* 이동 간 걸리는 부분 지속적으로 보수 예정 (무한산 등)
하지만 하루아침에 변경 불가

* 씰 마패 없애주세요
씰마패는 필수 아이템 없애는 데에는 고민 필요

* 디지몬 밸런스 개편 범주?
디지몬, 덱 등 모든 것

* 안 쓰는 테이머 스킬 개편 예정
상향평준화 예정

* 아레나 개편 때 아레나 업적 밸런스 패치 예정


*** 이상으로 테이머 토크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최대한 들은 대로 적은 것이긴 하나 몇몇 부분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디'마에스트로님은 믿을 만한 분이셨고, 디'마에스트로님을 믿고 기다린다면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오늘 참가하는 시간 동안 퀴즈 같은 것들 재미있었습니다!!!
디'마에스트로님 및 다른 GM님들 스텝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_0